[KBS 스페셜] 더 나은 생활을 같이 누립시다, 공정직거래 – 페어 트레이드

조금전 KBS 스페셜 보고 씁니다.

사실 커피를 마시면서 속으로 찔렸습니다. 커피 소비는 제 3세계를 착취하는 구조를 취하고 있죠. 우리 손에 비싸게 들어오는 커피이지만 실제 일하는 사람들에게 제대로 이익이 돌아가지 않고, 노동착취와 빈곤의 악순환을 불러오고 있기 때문입니다.

페어 트레이드 Fair Trade – 공정거래라는 뜻인데, 저는 ‘공정직거래’가 좀 더 뜻이 명확하다고 생각해요. 공정하다는 말 안에 중간마진을 빼고 생산자에게 이익을 돌린다는 목적이 있고 그 결과상 직거래형태를 선호하게 되었으니, 그 의미를 살리는 것이 좋다고 봅니다.

영국이 주로 나오는데, 영국은 사회 전체가 공정직거래를 추구하는데 협조하고 있네요. 옥스팜의 역사를 봐도 그렇고, 존경할 수 밖에 없어요. 특히 공정직거래를 주도하는 업체가 대부분 유기농을 선호하기에 건강한 음식생활을 누릴 수 있다는 것도 좋습니다.

죄책감으로 되는 것은 없으나 조금이라도 죄책감을 덜고자 화장품은 웬만하면 바디샵을 씁니다. 품질도 좋을 뿐더러, 바디샵은 적어도 아니타 로딕의 정신을 이어받아 공정직거래를 실천하는(던?) 회사니까요. KBS 스페셜 보고 영국이 사회운동 면에서는 진정 배워야 할 나라라고 느꼈지요. 거창한 것이 아니라 삶 자체로 운동을 끌어들이는 자세에 감탄할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에서도 공정직거래 물품을 구할 수 있습니다.

아름다운 가게에서 파는 아름다운 커피 – 네팔과 공정직거래를 하는 ‘히말라야의 선물’
http://www.beautifulcoffee.org/
여기에는 ‘대안거래’라고 번역해서 소개하고 있습니다. :)

안전한 먹거리와 자발적인 생활공동체를 추구하는 생활협동조합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두레생활협동조합에서 공정직거래로 들어온 설탕을 판매합니다.
http://www.dure.coop/

공정직거래는 단순 소비만이 아니라 땀흘린 자에게 정당한 댓가를 돌려주는 윤리의 문제라는 점에서, 단순히 물건 구입만이 아니라 우리나라 내부에서도 제기하고 실천해야 하는 생활이 되어야겠지요. :)

* 추신 – **벅스에서도 공정직거래 커피를 쓴다는데, 일부분이고 아직까진 미미합니다. 제대로 된 진짜 공정직거래 커피를 드시고 싶으신 분은 아름다운 커피를 드시는 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대로 된 커피는 정말 구수하고 좋답니다.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진정한 커피의 맛을 드셔보시길 권해요. 신선한 커피를 한 번 맛보면 정말 웬만한 커피가 입에 안 들어가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12 Replies to “[KBS 스페셜] 더 나은 생활을 같이 누립시다, 공정직거래 – 페어 트레이드”

  1. 그렇군요~
    저도 아름다운가게를 통해 커피를 주문해야겠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 티비 채널을 돌리다가 그 프로그램을 보았습니다. 우리나라에 갑자기 페어트레이드 바람이 몰아치게되면, 그걸 그냥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생산자에겐 10% 추가이익을, 가격은 50% 상승을..) 이들이 곧바로 생겨날것 같은 안 좋은 느낌.. 이런 운동들이 사람들의 마음을 조용히 움직이면서 좀 느린듯이 활성화되면 좋겠더군요..

  3. 부리/ 거기 커피 향 좋아요.
    jeanue/ 글쎄 나도 놀랐어.
    이승환/ 찾아보면 더 있을 텐데, 아직 저 정도 밖에 못 찾았습니다
    taz/ 옳은 말씀이십니다. 지나치게 소비지향적으로 가는 것을 경계하고 실천운동으로 가야하겠지요. 한국 바디샵도 영국 본사의 공정직거래 운동을 지나치게 경원시하고 패션으로 취급하려는 것이 불만이에요. 그런 운동이 안 먹힌다는 걸 알아서 그렇게 하는 것이지만, 최소한 전 바디샵의 구호는 영어가 아니라 우리말로 써 붙여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페어트레이드라는 말도 고상한 유행 쯤으로 도외시될까봐 잘 못 쓰겠어요.

  4. 저도 그런 바디샵 좋아하긴 하는데… 오늘 센트럴시티 다녀왔는데 그곳 KFC에서 “XX 먹으면 바디샵 OO를 드려요(제대로 안 읽었어요 ㅠ.ㅠ)” 광고를 하는 거 보고, 이건 아니다 싶었어요.

  5. 오 저도 그 방송 보고 커피는 이제 페어트레이드에서 연결된걸로 먹으려고했는데 대충검색해봤는데 안나오더라구요;;; 워리님 덕분에 아름다운가게를 알게되었네요 감사합니다~ 이제 죠기서 묵어봐야겠어요 ^^

  6. 아름다운 커피 오늘 배송되서 마시고 있습니다. 감동적인 맛과 향기군요…ㅠㅠ 덕분에 감사합니다. ^^

  7. 바디샵이 로레알 그룹에 팔렸다더니 역시.. 진정한 타락이 시작되는군요..-.ㅜ;

  8. 예전에 바디샵에서 색조계열이 확 바꼈던데 그 이유가 로레얄 때문이었군요… (어쩐지 과거엔 색조가 영 아니었는데 요즘들어선 꽤 괜찮게 나온다는 얘길 들어서…)

    다음에 원두커피를 마시게 되면 저도 아름다운 가게에 가서 사야겠군요!!

  9. 저도 아는 분 블로그에 들렀다가
    바디샵이 최근 매각되었다는 소릴들었습니다.
    그런데 로레알은 동물실험을 하는 회사 아닌가요?
    뜬금없는 얘기지만 페어트레이드만큼이나
    무절제한 동물실험도 자제되어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약간 엉뚱한 소릴 해서 죄송..)

Comments are closed.